돼지 사육두수 관측을 위한 표본설계

Sample Design for Hog Population Prediction

조사를 통해 연구자의 논리를 전개하기 위해서는 표본 설계, 표본조사 그리고 표본조사 결과의 추정과정 등 단계적 접근이 필요하다. 표본 설계 순서는 모집단을 먼저 규정하고, 표본추출 틀 결정, 표본추출 틀에서 자료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표본추출 방법을 결정하고, 신뢰수준과 허용오차의 크기, 조사비용, 조사기간, 연구인력 등을 고려하여 표본 크기를 결정한 후 표본을 추출하는 것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양돈농가를 대상으로 2000년 농업총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표본 설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모집단을 분석한 결과, 호당 평균 돼지 사육두수의 왜도가 심해, 총계 추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200두 미만의 사육농가는 절사하였고, 200두 이상 농가를 표본추출 틀로 결정하였다. 표본추출 틀로부터 규모가 비슷한 농가를 먼저 계급화하고, 낮은 계급에서 높은 계급으로 정렬한 후 층을 구분하였다. 층은 많을수록 분산이 적지만 표본선정과 조사 분석 시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므로 7개 층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표본을 선정하기 위해 비주산지는 절사하였고, 주산지에서 표본을 추출하였다. 표본 수는 조사비용과 조사기간에 영향을 미치며, 표본조사 결과의 신뢰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지역별로 Neyman의 할당 식을 이용하였고, 층별로 다시 할당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그 결과 전체 24,216농가 중에서 388농가를 표본으로 선정했으며, 통계적으로는 신뢰도 95%, 표본오차 5%이다. 끝으로 표본으로 조사된 자료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총 돼지 사육두수를 추정할 수 있다. 즉 지역별(도별)로 사육두수를 추정한 후 지역의 사육두수 추정치를 더하면 우리나라 전체 사육두수를 추정할 수 있다.

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is introduce of sampling method and prediction of hog population. Before computing sample size we cut off small farms from the sampling frame. The contribution from this part of the population is at least small in comparison with the remaining population. It may be tempting not to use resources on farms that contribute little to the overall result of the survey. Moreover, this reduces the response burden for these small farms. These farms were excluded from the frame so that the sample size could be reduced without significantly affecting quality.The sample design is based on 2000 agricultural census data and other related government data. Two stage stratified random sampling is applied for the sample design, where the first stage stratum is a nine geographical area(province), and the second stage is a seven stratum within province. The sample are 388 households for the pig.

표본설계; 절사법; Neyman 최적 할당법; 사육두수 추정; 양돈농가; cut-off sampl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