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이 농촌관광 성과에 미치는 영향

영문 제목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on the Performance of Rural Tourism in Korea
저자
조규호
출판년도
2006-08
초록
농촌관광이 농촌경제의 새 희망으로 제시될 수 있다는 전제하에 농촌관광의 산업 정책적 시사점 및 미시적 차원의 관리적 시사점을 찾고자 농촌관광의 사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확인해 보았다. 연구문헌 고찰과 실증연구 등을 통해 농촌관광의 사업성과를 결정짓는 선행요인으로서 기업가정신 요인을 비롯, 사업운영 역량 그리고 정책지원 탈의존성, 지역구분을 독립변수로 선정한 후 회귀분석과 로짓분석을 실시하였다. 관광농원을 대상으로 한 분석 결과, 농촌관광의 발전 단계상 양적 성장단계로 들어선 현 단계에서 아직까지 공급자 중심적 요소인 정책지원에의 의존 정도가 높았으며 전체 사업성과 변수에는 ‘기업가정신’ 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외에 재무성과에 대한 만족도에는 정책지원에의 의존 탈피와 수도권 지역이 영향을 미쳤으며 재무성과 만족도에는 ‘정책지원 탈의존성’ 요인이 유의성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미래성과 전망을 종속변수로 했을 때는 ‘기업가정신’이 강하고 수도권 지역일수록 미래성과도 긍정적으로 내다보았다. 로짓분석을 통해 알아본 사업지속 의도는 오직 ‘기업가정신’, 즉 진취성, 혁신성, 위험감수성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얻는 정책적인 시사점과 사업운영자 측면에서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그동안의 농촌관광이 공급자 측면에서 출발했고 운영자의 사고와 운영 방법도 정부의존 형태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했다고 볼 수 있고 중요한 운영요소인 ‘기업가정신’이 가장 확실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작금의 농촌관광은 초기형성기 단계에서 양적 성장기단계로 이전한 시기로서 이제야 시장중심적 요소를 인식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며 차후 질적 성장단계로 발전하게 되면 ‘기업가정신’요인보다 ‘사업운영 역량’요인, 즉 체계적인 운영전략 및 마케팅 활동을 실행하는 것이 더 중요한 성공요인이 될 것이다. 다시 말하면 양적 성장단계인 현 단계에 들어서서는 도입기에 비해 ‘농촌어메니티’와 정부지원과 인프라 같은 공급자적 운영요소에서 ‘기업가정신’ 발휘나 ‘운영전략 및 마케팅’ 활동을 발휘하는 사업운영 역량 같은 시장중심적 요인으로 그 영향력의 중요도가 바뀐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고객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정책내용도 바뀌어야 하고 사업운영자의 사고도 기업가정신의 발휘와 함께 체계적인 경영전략과 홍보, 그리고 마케팅을 적극 발휘하는 자세로 향해야 한다는 결론이다. 그러나 농촌관광의 특성상 과도한 경쟁과 대규모의 관광객을 초래해서는 안 되며 농촌어메니티가 공공재적 성격이 강하고 지속적으로 보존, 유지, 개선해야 하는 우리 모두의 생명체이기에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발휘와 함께 건전한 마케팅이 전개되는 장이 되어야 할 것이다.
Recently rural tourism has been drawing a growing interest as an alterative to solve the difficulties of korea's agricultural econom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on the performance of rural tourism.Based on previous studies, this paper derives a conceptual framework for causal relationship research. This study implemented regression analysis, and created a logistic regression model using the data collected from rural farms. The results of the empirical test tell us that at least at the present stage of development of rural tourism, entrepreneurship is a more important factor affecting the outcomes of rural tourism than any other factors, such as the operational competence of business.This paper suggests policy orientations which place high scores on customer-oriented components such as entrepreneurship, and marketing strategy rather than supplier-oriented components such as rural amenity, and support systems.
목차
1. 서론2. 농촌관광의 현황3. 농촌관광의 운영요소와 기업가정신4. 실증연구5. 결론
서지인용
page. 71 - 92
발행처
서원대학교 경영학부
주제어
농촌관광(rural tourism);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정책지원 탈의존성(independence from support); 사업운영 역량(operational competence of business); 농촌관광(rural tourism);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정책지원 탈의존성(independence from support); 사업운영 역량(operational competence of business)
발간물 유형
KREI 논문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8513
Appears in Collections:
학술지 논문 > 농촌경제 / J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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