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탐사기술의 농업통계분야 도입방향

A Study on the Effective Application in Agricultural Statistics

원격탐사기술을 이용한 농업통계의 과학적 산출 및 정확성 증대는 미국, EU등의 선진국을 중심으로 이미 실용화 되고 있으며 최근 우주항공기술의 발달로 고해상도 위성영상을 활용해 작물의 수확량까지 산출?예측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미 관련분야에 대하여 미국 35년(연구 및 실무), 유럽 17년(연구 및 실무), 일본 10년(연구)의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으나 국내의 경우 원격탐사기술을 이용한 농업통계산출에 관한 연구가 미비한 상황으로 이는 정보화시대의 첨단농업이라는 국제화의 흐름과 경쟁력에서 뒤쳐지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정확한 농업통계가 모든 농정의사결정, 농정프로그램, 농정시스템의 기본정보인 점을 감안한다면 원격탐사기술을 활용한 농업통계의 정확도 향상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선결과제이다. 본 연구는 원격탐사기술의 특징과 응용가능 농업분야를 제시하고 기술의 도입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술도입 시 요구되는 각종 의사결정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로서 원격탐사기술의 농업통계 활용가능분야로 토지이용분류 및 경지면적조사, 경지별 작물재배면적조사, 해당 작물별 작황조사, 수확량예측, 농업재해조사 및 관리, 통일농정을 대비를 위한 북한농업의 통계조사에 대한 활용을 제시하였다. 농업통계분야의 원격탐사기술 적용 타당성의 검토를 위해 기술적 타당성, 경제적 타당성, 실무적 타당성을 검토하였으며 각 측면에서 원격탐사기술의 농업통계분야 도입 타당성이 충분함을 검증하였다. 원격탐사기술의 농업통계분야 도입방향으로서 농업통계산출을 위한 위성영상 선정, 활용 가능 분야 및 분야별 우선순위, 활용가능 작목 및 작목별 우선순위를 제시하였다. 활용가능 분야 및 분야별 우선순위로서 경지면적통계를 1순위로, 재배면적통계를 2순위로 제시하였다. 활용가능 작목 및 작목별 우선순위로는 벼 재배면적과 관련된 통계산출에 가장먼저 원격탐사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관련 연구가 전무한 상황에서 국내 농업통계분야에 원격탐사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첫 단계의 연구로서 의의를 가진다. 향후 본 연구결과에서 제시된 원격탐사기술의 농업통계분야 도입방향을 토대로 미국의 PEDITOR, EU의 MCYFS (Mars Crop Yield Forecasting System)와 같은 선진각국의 원격탐사 통계생산시스템을 면밀히 해부하고 한국형 응용시스템을 국내에 도입하기 위한 후속연구가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s a first stage of related study, to suggest the effective direction applying remote sensing technology as a tool for agricultural statistics. The study explores an advantage of remote sensing technology, the applicable field and feasibility in agricultural statistics. As a result, the study presents some specific recommendations of satellite image, the priority of applicable field, the applicable crops and priority. The next steps of this study will be to analyze agricultural statistics system using remote sensing in advanced countries such as PEDITOR and MCYFS, and will be to develop our own statistics system continuously.

원격탐사; 위성영상; 농업통계; Remote Sensing; Satellite Image; Agricultural Statis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