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러 연구기관의 발표에 따르면, 인도의 중산층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이들을 중심으로 고품질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수출 가능성도 높다. 수출 전략의 하나는 거점을 확보하여 현지 기업과 연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수출할 때는 디왈리라는 축제를 이용하여 신상품을 소개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다. 수출 시에는 인도 인구의 81%가 종교상 이유로 육식을 하지 않는 힌두교도라는 사실을 반드시 고려하여야 한다.
참고자료
김윤식외「한·인도 CEPA 협상 대응방안」(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6) 발췌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