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안병일 | - |
dc.date.accessioned | 2018-11-15T08:53:53Z | - |
dc.date.available | 2018-11-15T08:53:53Z | - |
dc.date.issued | 2007-07 | - |
dc.identifier.other | RE30-3-03 | -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8705 | - |
dc.description.abstract | 기존의 비대칭적 가격전이 모형은 생산자 가격이 소비자 가격으로 전이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차를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과거의 생산자 가격의 변동이 현재의 소비자 가격의 변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경우 이러한 시차구조를 어떻게 실증모형으로 정립할 수 있는가를 보여주었다. 이와 같이 확장된 비대칭적 가격전이 모형을 이용하여 본 논문에서는 소비지 가격의 등락이 생산지 가격 등락에 대해 비대칭적으로 움직인다는 주장을 마늘과 양파에 대해 검증하였다. 비대칭적 가격전이 모형의 추정결과에서는 양념채소인 마늘과 양파 모두 생산자 가격이 상승할 때 소비자 가격이 상승하는 폭이 생산자 가격이 하락할 때 소비자 가격이 하락하는 폭보다 큰 양의 비대칭적 가격전이를 보여 주고 있다. 따라서 언론에서 보도 되는 것과 소비지 가격의 등락과 산지 가격의 등락은 서로 비대칭적인 현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시차를 고려한 확장된 가격전이 모형의 추정결과에서는 금기에 가까운 생산자 가격의 변동이 현재의 소비자 가격의 변동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남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소비지 가격변동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직접적으로 같은 시점의 산지 가격을 안정화 시키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정책임을 암시한다고 하겠다. 비대칭적 가격전이를 일으키는 것에 대해 외국의 선행연구는 시장지배력을 가장 설득력 있는 원인 중의 하나로 지적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본 논문에서 검정한 생산자 가격의 소비자가격에의 비대칭적 전이관계로부터 우리나라 채소 시장에서도 시장지배력이 존재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하겠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시장지배력이 존재하는지, 시장지배력이 존재한다면 그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시장지배력을 행사하는 주체는 누구인지, 그리고 그러한 주체들의 시장지배력이 가격전이의 비대칭성과는 어떻게 연계되는지는 세부적으로 연구되어야 할 주제들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향후 과제들에 대한 기초 단계의 연구로서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며, 본 논문의 결과를 바탕으로 시장지배력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연구는 향후 과제로 돌리기로 한다. | - |
dc.description.abstract | This paper investigates asymmetric price transmissions between the producer and consumer prices for fresh vegetables. In this paper, the existing asymmetric price transmission model is extended by incorporating the impacts of rise and fall in the producer price at past periods. Tests for the asymmetric price transmissions for garlic and onion indicate that when the producer prices rise, the increases in the consumer prices are larger than the decreases in the consumer prices that are incurred by the falls in the producer prices. These positive asymmetric price transmissions may suggest the existence of market power in the markets of these fresh vegetables.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1. 서론 2. 분석 모형 3. 실증 분석 4. 결론 | - |
dc.publisher | 경상대학교 | - |
dc.title | 마늘과 양파에 대한 가격전이의 비대칭성 검정 | - |
dc.title.alternative | Test of Asymmetric Price Transmission for Garlic and Onion | - |
dc.type | KREI 논문 | - |
dc.citation.endPage | 67 | - |
dc.citation.startPage | 51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Ahn, Byeongil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page. 51 - 67 | - |
dc.subject.keyword | 가격전이의 비대칭성 | - |
dc.subject.keyword | 시장지배력 | - |
dc.subject.keyword | asymmetric price transmission | - |
dc.subject.keyword | market power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