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미국 고용농업인 현황

저자
채광석
출판년도
2008-11
초록
고용 농업인은 미국 전체 농업노동력의 1/3을 구성하고 있고, 특히 과일 및 채소와 같은 노동 집약적 농업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농업노동 수요의 계절적 특성으로 인해 시기별로 등락을 반복하고 있으며 농업 생산의 구조변화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농식품 소비에 따라 달라지고 있다.
미국은 제2차 세계대전 참전으로 농업부문의 심각한 노동력 부족을 겪게 되자 멕시코와 Bracero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그러나 늘어나는 미등록 이민자와 농업의 기계화로 인한 농업인력 수요의 감소에 따라 1964년 폐지했다.
농업노동은 물리적인 힘을 많이 필요로 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나이가 젊은 사람들이 많으며 고용농업인 절반 이상이 결혼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까지 농업노동자가 직면하고 있는 상황은 다른 직업과 비교하여 열악하다. 미국 내 고용농업인 중 외국인 비율이 40% 이상인 현실에서 미국 내 농업 인력 정책변화는 해외에도 영향을 미친다.
목차
목차
1. 머리말
2. 고용농업인의 변화
3. 농업구조와 인력 수요
4. 인구통계학적 특성
5. 법적 지위
6. 고용실태
7. 공공서비스 이용실태
8. 결론 및 시사점
발행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발간물 유형
KREI 논문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8910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세계농업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Files in This Item:
2008년 미국 고용농업인 현황.pdf (573.66 kB) 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