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탄소시장 개황

저자
김창길문동현
출판년도
2009-09
초록
온실가스 증가로 인한 기후변화가 인간의 경제활동으로부터 비롯된 것이 명백하다는 기후변화정부간협의체(IPCC)의 4차 평가보고서가 발간되면서 세계적으로 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감축을 위한 노력이 활발해지고 있다. 효율적인 탄소감축을 위해 탄소시장을 통한 방식이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혁신적이고 비용이 저렴한 자발적 탄소시장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높아지고 있다. 미국은 교토의정서 비준을 거부하여 온실가스 감축의무가 없지만 주정부, 기업, 개인들이 자발적으로 규제제도를 도입하고 감축사업을 개발할 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의 자발적 탄소배출권거래소인 시카고기후거래소(Chicago Climate Exchange, CCX)를 설립하여 운용해오고 있다. CCX의 배출권 거래에서의 큰 특징은 농업부문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저탄소 녹색성장’을 미래 국가발전전략으로 추진하는 우리나라의 경우도 자발적 탄소시장을 기초로 한 배출권거래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이러한 시점에서 시카고기후거래소의 농업부문 역할은 국내 배출권거래제 운용에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1. 배출권거래제와 탄소시장
2. 탄소시장의 유형
3. 자발적 시장의 구조와 특징
4. 세계 탄소시장 동향
서지인용
page. 19 - 27
발행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발간물 유형
KREI 논문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9246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세계농업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Files in This Item:
세계 탄소시장 개황.pdf (741.24 kB) 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