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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안선진-
dc.date.accessioned2018-11-15T09:34:03Z-
dc.date.available2018-11-15T09:34:03Z-
dc.date.issued2009-12-
dc.identifier.otherRE32-6-04-
dc.identifier.uri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19320-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중력모형을 이용하여 한·중·일 김치 무역 패턴의 결정요인과 한류의 확산이 한국의 김치 수출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였다. 전체적인 김치 무역 패턴을 살펴보면 김치 교역은 종주국인 한국을 중심으로 전체 교역량의 90% 이상이 한·중·일 3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한국의 김치 수출 증대를 위한 방안 모색 시 한·중·일 3국의 김치 무역 분석이 중요하다. 한·중·일 김치 무역 패턴을 보면 한국의 김치 수출은 2008년 기준 총 수출량의 87% 이상을 일본이 차지하고 있다. 일본의 주된 김치 수입국은 한국과 중국으로 각각 실질무역데이터를 사용하여 대일 김치 수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경제적인 측면에서 수입국의 1인당 국민소득은 김치수출과 양(+)의 관계를 보이고 수출단가는 음(-)의 관계를 나타냈다. 사회적인 측면에서는 한국 문화의 전파, 곧 한류가 김치 수출에 영향을 미쳤다. 2000년 초반부터 본격화 된 한류는 수입국 소비자의 한국산 김치선호를 높임으로써 한국의 전통문화식품인 김치의 수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Ⅱ. 선행연구 고찰Ⅲ. 한·중·일 무역 분석을 위한 기초 조사Ⅳ. 통계자료Ⅴ. 모형과 방법론Ⅵ. 분석결과Ⅶ. 결론 및 시사점-
dc.publisher한국농촌경제연구원-
dc.title한·중·일 김치 무역 패턴의 결정요인과 확산이 한국의 김치 수출에 미치는 영향 분석-
dc.typeKREI 논문-
dc.subject.keyword김치 무역(Kimchi trade)-
dc.subject.keyword문화컨텐츠(Cultural contents)-
dc.subject.keyword중력모형(Gravity model)-
dc.subject.keyword최소자승법(least square method)-
dc.subject.keyword한류(Korean wave)-
dc.subject.keywordKimchi trade-
dc.subject.keywordCultural contents-
dc.subject.keywordGravity model-
dc.subject.keywordleast square method-
dc.subject.keywordKorean wa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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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 논문 > 농촌경제 / J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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