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농촌경제 동향 2011년 여름

초록

2011년 2/4분기 민간소비는 전년 동기대비 3.1% 증가하여 전분기(2.8%)보다 증가폭이 확대되었다. 생산자물가지수는 전분기 대비 1.2%, 6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4.4% 각각 상승하였다. 2011년 2/4분기 농산물 도매가격지수는 쌀, 배(신고)를 제외하고 전분기 대비 대부분의 품목이 하락하였고, 6월 농산물체감물가지수는 122.3으로 전년 동월대비 8.1% 상승하였다. 올해 6월 기준 곡물부문 조기경보지수(3.42)는 전월과 동일한 “경계” 수준을 유지하였다. 우리나라는 동물복지형 축산 인증제의 도입 과정에 있지만, 농장동물에 대한 동물복지 증진의 이유와 적용 대상, 최종적으로 지향하는 목표 등을 명확히 제시할 필요가 있다. 중국의 내수시장에서 친환경농식품 시장은 아직은 틈새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국내산 친환경농식품의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규모화 된 친환경농식품 생산·경영체의 육성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