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는 한국인이 쌀 다음으로 많이 소비하는 채소가공품. 김치 소비량은 여성과 저연령층에서 상대적으로 감소 추세가 나타나고 있음. 계절별로는 겨울철 김치 소비가 조금 많지만, 김치냉장고의 보급으로 연중 소비되는 경향임. 최근에 시판김치 구입 가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김치를 직접 담그더라도 절임배추를 선호하는 등 소비자는 간편성을 추구하는 경향임.
시판김치 생산액은 약 1조원(소매시장 1.3조원) 규모로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시판김치의 용도별 시장규모는 외식업소용 57.2%, 가정소비용 36.9% 순임. 김치제조업은 중소업체간 경쟁이 심하지만, 가정용 포장김치 시장은 4대 기업(CR4)이 총 매출액의 약 70%를 차지하는 과점 상태임.
소비자조사 결과, 금년은 김장 의향이 증가하고 시판김치 구입 의향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남. 시판김치 가격이 작년과 비슷하면 구입량도 비슷하게 유지될 것으로 보임. 소비자들의 김치 선호도는 김치 종류와 맛·숙성도 등으로 선택 폭이 다양해졌으며, 간편한 절임배추의 구입 의향도 증가하였음. 소비자는 시판김치 구입시 ‘제조사·브랜드명’과 ‘원산지’를 확인하고 ‘맛’과 ‘안전성’을 중시하며, 프리미엄 김치 제품에 대해서는 일반 제품보다 평균 22%의 높은 가격을 지불할 수 있다고 응답.
금년 가을배추와 가을무 출하량이 작년보다 40% 가량 증가함으로써 김장철 가격은 평년보다 20% 정도 낮을 것으로 전망됨. 고추는 금년 작황이 부진하지만 비축물량을 고려할 때 10월 하순의 약보합세가 유지될 전망. 전반적으로 양념채소 가격은 높지만 배추와 무 등 주재료 가격은 약세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금년 김장비용은 작년보다 15~20% 가량 덜 소요될 전망.
단기 정책으로, 엽근채소 가을작형의 생산량 과잉에 따른 시장격리 방안을 마련해야 하며, 수요가 증가하는 절임배추 공급 능력도 확대해야 함. 가정의 김장 수요를 촉진할 수 있는 대책도 강구할 필요가 있으며, 소비자의 식품안전성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김치 및 절임배추의 위생안전관리 체계를 강화해야 함. 김치제조업체는 소비자 기호의 다양성을 반영하여 그룹별로 목표시장을 설정하고, 그에 적합한 제품개발 등 마케팅 전략을 강화해야 함.
목차
1. 김치 소비 패턴의 변화
2. 시판김치 시장 동향
3. 소비자의 금년 김장계획과 구입 의향
4. 김장채소 공급 동향과 전망
5. 시사점과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