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민의 농어촌 정주 확산을 위한 정책세미나 자료집

최근 들어 전원에서 새 삶을 시작하려고 귀농·귀촌을 준비하는 도시민이 늘고 있다. 근대화 이후 이촌향도형 이동으로 줄곧 인구 유출을 겪은 농어촌의 지난 경험에 비춰볼 때 이는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최근 정부는 귀농인에 대한 지원 정책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농어촌 지자체들 중에도 지역 활성화를 위하여 도시민 유치를 위한 시책을 확대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제는 이러한 지원 시책을 외형적으로 확대하는 데 머무는것이 아니라, 귀농·귀촌이 실질적으로 지역사회에 보탬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때이다. 귀농·귀촌이 도시와 농어촌의 상생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은 농식품부만의 과제에 국한되지 않는다. 농어촌에서 새로운 삶을 설계하려는 도시민들이 농사 이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지역사회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길을 열기 위해서는 여러 부처와 지자체의 통합적 노력이 필요하다. 이런 취지에서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지난 8월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와 공동으로 귀농·귀촌 확대를 위한 범정부적 정책 방향을 논의하는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 자료집은 귀농·귀촌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를 놓고 정책세미나에서 발표된 자료와 토론 내용을 모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