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사일촌 농촌사랑 운동의 추진 실태와 발전 전략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1사1촌 운동의 추진 실태 전반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그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는 1사1촌 운동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교류 활동의 종류, 양, 밀도 등 전반적인 실태를 조사하고, 참여 주체들(농촌 마을과 사업체)은 어떤 동기로 교류 활동에 임하며, 어떤 요구(needs)를 갖고 있으며, 어떤 경우에 1사1촌 운동에 만족하고 성과를 인지하게 되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교류 활동을 지원하고 실적을 관리하는 ‘지원체계’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여도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1사1촌 운동의 발전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