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정책, 어디로 가야 하나 : 2011 제4차 농어촌지역정책포럼

이 보고서는 농어촌정책의 아젠다 발굴과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을 목적으로 2011년부터 활동을 시작한 농어촌지역정책포럼의 제4차 토론회 결과를 담고 있다. 2011년 한 해 동안 개최한 세 차례 포럼의 논의 내용을 종합하여 ‘농어촌정책, 어디로 가야 하나’라는 주제를 다루었다.앞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정책 아젠다를 담은 주제 발표문에서는 농어촌정책이 지향해야 할 가치와 함께 단기 및 중장기적으로 준비해 나가야 할 정책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이어서 토론문에서는 중앙부처와 지자체 공무원, 농업·농촌 분야의 연구자와 다양한 현장 전문가들이 참여해서 토론한 결과를 담고 있다.이번 보고서를 통해 앞으로 추진될 농어촌지역정책의 방향을 짚어보는 동시에, 2012년에 이루어질 농어촌지역정책 포럼의 중점적인 활동 방향도 살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