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조사는 도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농촌관광에 대한 인식에 관한 것이다. 조사를 통해 국민들이 생각하는 농촌관광에 대한 의견을 듣고자 했다. 국내여행총량에서 경험횟수는 감소하는데 반해, 농촌관광에서의 경험횟수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국내여행자들이 농촌을 점점 더 자주 찾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농촌관광 추진년수가 증가함에 따라 농촌관광을 경험한 정도는 2003년 8.1%에 불과하던 것이 2012년에는 24.0%로 크게 증가하였다.
농촌관광 시장의 경제적 규모는 약간 확대되었다. 농촌관광 시장의 경제적 규모가 2011년 2,884억 원 가량 하던 것이 2012년 2,953억 원 수준으로 약간 상승하였다. 농업체험의 경우, 농촌관광을 체험해 보지 못한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해보고 싶은 프로그램으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농촌을 많이 방문한 사람들에게는 수요도가 높지 않았다. 농촌관광을 많이 체험하는 사람들일수록 자녀교육 목적으로 농촌을 찾는 경우가 더 많았다.
숙박일수는 늘어나는 추세이다. 숙박시설은 농가민박, 펜션, 휴양림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어 농촌다움을 간직하면서도 도시민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 숙박시설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농촌관광에 대해서 전반적인 만족도는 예년에 비해 떨어졌고, 부문별 만족도가 높지 않아 이에 대한 서비스 개선이 시급하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