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농업산업화(農業産業化) 지역사례 연구

초록

농업산업화가 중국에서 단계별로 시행됨에 따라 각 지역에서 경영조직모델의 혁신이 무수히 쏟아지고 있다. 농업산업화는 현재 다양한 형태의 발전 국면에 진입하였으나, 중국의 농업현대화를 더욱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어떠한 모델을 채택해야 할지에 대해서는 아직 모색 중이다. 이는 사회 실천의 산물인 만큼 굳건한 이론적 지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본 원고는 중국의 농업산업화 지역사례 연구를 통해 현 단계에 존재하는 모델에 대해 실증 분석하고, 모델 운영 과정에 존재하는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더 나은 모델 탐색을 위한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주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