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첫째, 농산물 직거래의 정의와 유형을 분석하여 유형별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둘째, 농산물 직거래와 관련된 법률적 검토와 해외사례 분석 등을 통하여 직거래 지원법의 기본방안을 수립하며 셋째,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를 위한 직거래 지원센터와 직거래 인증제 도입 및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목차
제1장 서 론
제2장 직거래 개념 및 해외사례
제3장 직거래 유형별 현황 및 발전방안
제4장 직거래 관련 주요 이슈 및 신유통지원 법률(안) 마련
제5장 직거래 지원센터 운영 및 홍보체계 활성화 방안
제6장 정책적 제언 및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