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농업 6차산업화 정책 현황과 과제

초록

일본의 농림어업 및 농산어촌은 농가인구의 감소, 고령화, 장기적 경기침체, 엔고의 영향으로 생산거점을 국내에서 해외로 이전시키는 현상이 이어지는 등 향후 농가의 소득확보와 지역경제 활성화가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러한 일환으로 일본은「일본 재부흥 전략」에서 수출확대를 통한 수요확대와 함께 수요공급을 연결하는 밸류체인 구축을 위한 6차산업화 추진을 강조하고 있으며, 6차산업의 시장규모를 2010년도의 약1조 엔에서 2020년에는 10조 엔 규모로 확대시켜 나아갈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본고에서는 농업 6차산업화와 관련하여 “6차산업화”라는 신조어의 탄생지이자 6차산업화 정책면에서 선행하고 있는 일본의 농업 6차산업화 정책의 추진 현황과 과제에 대해 정리하였다.

주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