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펄프제지산업 동향

제지산업은 크게 목재 칩(chip)을 이용하여 펄프를 생산하는 펄프제조업과 생산된 펄프 및 폐지를 원료로 하여 각종 종이 및 종이제품을 생산하는 종이 및 판지제조업으로 구분된다. 우리나라의 제지산업은 2012년 기준 전체 제조업에서 약 0.67%의 생산 비중을 차지하여 그 비중은 낮지만 현대인의 일상생활에 필수불가결한 산업으로 중요한 국가기간산업이다. 우리나라의 종이생산량은 중국, 일본에 이어 세계6위를 차지한다(2011년 기준). 본 원고에서는 아시아의 펄프제지산업 수급동향을 살펴보고 더불어 폐지 재활용 실태를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