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료 통계조사기법 개발 및 적용방안

2012년 재정사업 심층평가에서 조사료산업기반확충사업은 경제적 중요성과 다양한 공익적 기능이 있고, 사업추진도 적절하지만, 조사료 자급률 제고와 재배면적 증대라는 성과를 보다 정교하게 평가할 수 있는 통계 데이터 확보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는 2013년 9월에 “조사료 통계조사 기법 개발 및 적용방안 연구”를 정책과제로 추진하게 되었다. 이 연구는 농림축산식품부의 요청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연구의 목적을 조사료 정책 추진에 기초적인 통계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생산통계, 유통통계의 조사기법 개발 및 적용방안을 마련하는데 두었다. 조사료 공급량은 목초, 밭 사료작물, 답리작 사료작물, 볏짚, 수입조사료 등으로 이루어진다. 이 연구에서는 목초는 분석대상에서 제외하고 사료작물과 볏짚, 수입조사료의 생산 및 공급 그리고 조사료의 유통, 생산비등에 대해 정밀하게 검토하였다. 또한 생산 또는 공급량 통계 구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재배면적 통계, 단수 통계의 기반을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졌다. 이와 더불어 조사료 유통현황, 이용 현황에 대한 현장 조사도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