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산채·산약초 산업화단지 표준모델 개발

저자
민경택정호근정재호
출판년도
2014-10-30
초록
산채와 산약초는 농산물과 달리 산림이라는 자연 환경에서 생산되는 건강식품이자 청정식품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국민들의 소득 증가와 함께 이들 품목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러한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산채와 산약초는 생산의 계절적 편중과 단순 가공처리라는 한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농식품 분야에서는 오래 전부터 농업의 6차산업화를 위한 노력을 추진해 왔고, 현재 푸드폴리스(Food Polis)로 명명된 국가 식품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같은 농식품 분야의 노력과 비교했을 때 단기임산물, 특히 산채와 산약초 생산의 산업화는 규모도 작고, 단편적으로 진행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이 연구는 산채와 산약초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한 첫걸음으로서 산업화 방안을 종합적·체계적으로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산채·산약초 산업화단지의 조성 및 운영방향을 모색하고 단지의 후보지를 제시하였다.
목차
제1장 서 론제2장 산채·산약초 관련 진흥사업 운영 현황제3장 산채·산약초 산업화단지 조성의 기본 방향제4장 산채·산약초 산업화단지 후보지역 선정제5장 산채·산약초 산업화단지 표준모델제6장 산채·산약초 산업화단지 운영방향제7장 요약 및 결론
발행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과제명
맞춤형 산채·산약초 산업화단지 표준모델 개발 연구
발간물 유형
KREI 보고서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21003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탁보고서 (C)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