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토양양분 관리정책의 평가

이 보고서는 「지속가능한 농업시스템 구축 연구」에 관한 2년간의 연구 결과물 중 외부위탁을 통해 얻은 결과물이다. 여기서는 토양 양분관리정책 평가를 위해 우선 농촌진흥청 농업환경변동조사 자료를 기초로 토양 환경 변동 실태를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토양검정자료를 기초로 회귀모형을 이용하여 토양 변동성 요인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토양양분관리 정책 및 기술보급의향을 분석하기 위해 전문가 설문조사를 기초로 빈도분석, 순위형프로빗 분석을 적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일본, 영국, 미국 등 주요국의 토양 양분관리 정책에 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