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양송이 종균생산 현황

초록

우리나라의 양송이 생산은 1963년에 시작되어 금송이라 불릴 정도로 많은 재배가 이루어져 왔다. 미국의 종균 생산 기술은 다른 나라에 비해 월등히 앞서 있으며 세계적인 다국적 종균 생산기업의 본사가 위치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우리나라의 양송이 종균에 대한 것을 간단히 알아보고 필자가 방문한 미국의 실반(Sylvan)과 아미셀(Amycel) 종균에 대한 생산 시스템을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