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레르보 연합 116년 역사, 핀란드 협동조합의 도전과 혁신

1954년 노벨화학상 수상자인 비르타넨(Virtanen) 박사는 핀란드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에게 록펠러는 없다. 그러나 우리에겐 협동조합이 있다. (We have no Rockefeller, but we have cooperatives).” 1899년 설립된 펠레르보 연합은 농촌의 거의 모든 부문에서 협동조합 결성을 추동해 농민들이 소유하고 통제하는 사업체를 만들었고, 이들 중 상당수는 내수경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다. 이를 통해 핀란드는 ‘전세계에서 가장 협동조합적인 나라’라는 이름을 얻었다. 본고에서는 펠레르보 연합 116년의 역사와 핀란드 협동조합의 도전과 혁신에 대해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