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기업간 상생협력 실태조사 및 분석 용역

초록

이 연구는 우리 농산물의 안정적인 수요 확대와 농식품 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농업과 기업의 상생협력 사례를 조사하고 유형 분석을 통한 농업과 기업 간 동반성장 모델 및 시스템 도출을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많은 농업과 기업 간 상생협력 사례 중에서 의미 있다고 판단되는 우수사례 총 46개를 사회공헌형, 원료구매형, 유통협력형, 수출협력형, 기술지원형, 공동 출자형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사례들을 추진배경과 체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