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스마트농업 사례

초록

스마트농업은 정보통신기술(ICT)을 온실, 축사, 과수원 등에 접목해 원격 및 자동으로 작물과 가축의 생육환경을 적절히 제어할 수 있는 농업의 개념이다. 더 넓은 의미의 스마트농업은 노지농업, 시설원예 및 축산 분야에서 농산물 생산·유통·소비의 전주기적 과정을 농업 ICT융합 기술 적용을 통한 농촌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농업형태까지를 포함한다. 우리나라의 스마트농업은 유럽에 비하면 도입단계로 볼 수 있어, 본고에서는 국내에 적용할 수 있는 해외 스마트농업 사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