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원료 종합처리시스템 확산 마스터플랜 수립

저자
전창곤김동훈
출판년도
2015-11-30
초록
김치의 주원료인 배추의 조달․확보 방식은 대부분 원형 배추로 이루어지고 있어 업체 간 품질의 표준화와 균일화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특히 국내 시판김치뿐만 아니라 수출김치의 품질 표준화와 균일화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따라서 절임배추를 표준처리 시스템에 의해 처리하고 제조업체에 체계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종합처리시스템의 표준운영지침을 마련하고 모델을 확산시킬 수 있는 마스터플랜 수립이 필요한 시점이다. 한편 김치의 주원료인 배추․무와 부재료인 양념채소류는 수급 및 가격불안정이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있어 경제․산업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측면에서도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김치 제조업체에 공급하는 절임배추 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를 위한 시판 절임배추의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공급을 위하여 김치원료 종합처리장의 확산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김치원료의 수급안정을 위한 김치원료 종합처리시스템의 표준 운영모델을 수립하고 김치원료 종합처리장의 운영활성화 및 확산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는데 있다.
목차
제1장 서 론제2장 김치원료 종합처리장의 사회적 타당성과 적정 입지제3장 김치원료 종합처리장 관련 정책과 유사시설 사례 분석제4장 김치원료 종합처리장의 표준 운영방향제5장 김치원료 종합처리장의 잠재적 운영주체 설문조사제6장 김치원료 종합처리장 운영활성화 방안제7장 김치원료 종합처리장 확산 계획
발행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과제명
김치원료 종합처리시스템 확산 마스터플랜 수립
발간물 유형
KREI 보고서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21371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탁보고서 (C)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