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국민 식생활 실태조사 및 식생활 모니터링 체계 구축

초록

국민 건강 증진 및 식생활교육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범국민적 식생활교육운동 추진을 목적으로 2009년 5월 “식생활교육지원법”이 제정되었으며, 2010년부터 식생활교육 관련 정책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식생활교육기본계획이 수립되어 시행되고 있다. ‘국민 식생활 실태조사'는 동법에 근거하며 ‘건전한 식생활 확산을 위하여 국민의 식생활 실태, 식품의 생산‧유통‧소비 등에 대한 조사와 연구 활동’의 일환으로 추진되어 왔다. 식생활교육의 추진 성과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법에는 ‘국민 식생활 실태조사’ 이외에도 위원회 운영에 관한 규정 등을 두고 있다. 한편 ‘국민 식생활 실태조사’는 표본 대표성의 부족, 조사 문항의 불충분성과 중복성, 조사결과의 활용도 미흡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어 왔다. 또한 식생활교육기본계획이 효율적으로 추진되고 목표하는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이행과정에 대한 점검과 성과에 대한 평가를 통해 지속적으로 사업을 모니터링하고 결과를 반영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는 반면 이행과정 평가체계가 구축되지 않고 평가결과에 대한 피드백이 활성화되지 않은 한계를 나타내고 있다. 이 연구는 기존 식생활 실태조사와 식생활교육기본계획 모니터링 현황을 파악하여 향후 식생활교육기본계획의 성과를 제고할 수 있도록 식생활 실태조사의 조사체계를 개편하고 모니터링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추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