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농업과 무역정책

초록

세계 농업관련 산업(agribusiness)은 지난 10여 년간 농식품에 대한 높은 수요와 치솟은 시장가격으로 인해 급격한 성장을 이뤄왔다. 그러나 최근 2년간의 경제상황은 시장의 초과 공급과 정체된 소비 전망, 농식품 가격 하락 등 2000년대 초의 상황을 떠오르게 한다. 본고에서는 「INFORMA: Global Agribusiness Annual 2016」보고서를 바탕으로 세계 농업과 무역정책에 대해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