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가공품 및 유제품산업

초록

현재 과일주스 시장이 위협받고 있다. 원재료인 과일은 기후변화와 질병의 압박을 받고, 농부들은 재배작물을 변경하고 있다. 또한 완제품인 과일주스는 비만과 충치를 불러일으키는 주범으로도 간주되고 있으며, 청량음료 등 다양한 종류의 음료들과도 치열한 경쟁 중이다. 유제품시장은 유제품 수요변화, 러시아의 무역제재, 그리고 EU우유생산 할당제 폐지 등으로 크게 영향을 받고 있다. 본고에서는 「INFORMA: Global Agribusiness Annual 2016」 보고서를 바탕으로 과일가공품 및 유제품산업에 대해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