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식품표시제 특징 및 시사점

일본은 2015년 4월 기존 식품정보 표시법을 대폭 개정하였다. 미국을 비롯한 해외 우수사례를 연구하고, 일본 식품표시제도의 한계를 개선하고자 정책적 노력을 기울인 결과이다. 본고에서는 현행 식품표시제 개정의 큰 특징을 세 가지로 나누어 자세히 알아보고, 시행 후 1년이 된 시점에서 각 특징별로 논의되고 있는 이슈를 소개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국내 소비자와 수출업체들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나아가 관련 정책 관계자들의 정책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