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태평양지역의 식량안보 상황

초록

아시아 및 태평양지역은 일단 새천년개발목표(Millennium Development Goal, MDG) 중 하나(1C)인 ‘1990-2015년간 영양결핍 인구 비율을 절반으로 감축’한다는 목표는 달성했다. 그러나 이 명백하고도 역사적인 목표 달성에도 불구하고 아태지역 내 소지역 및 국가 간에 상당히 불균등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본고에서는 아시아 태평양지역의 식량안보 상황에 대해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