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 수준 향상, 인구고령화,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등의 경제·사회·인구여건 변화와 과학기술의 발달 및 시장 개방의 영향 등으로 소비자의 식품소비행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정부 식품정책의 목표도 양적인 공급에서 고품질·안전 식품에 대한 안정적 공급으로 전환되고, 적정 영양 섭취를 통한 건강 식생활 보장까지 확대되고 있다.
식품소비 관련 통계는 지출액이나 개별 대상 식품의 구입행태 등의 조사로 한정되어서 최근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식품소비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사회적 여건 변화에 대응하여 식품소비행태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식품산업 발전과 식품의 원활한 수급 및 식품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서는 대표성 있는 식품소비조사 표본을 구축하여 주기적으로 식품소비행태에 대한 조사·분석이 필요한 시점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는 객관적이고 신뢰할만한 식품소비행태 통계를 구축하기 위해 2010년 통계청의 인구주택총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표본에서 전국적인 대표성을 확보하고자 하였으며, 가구 내 주 구입자, 성인 가구원, 청소년 가구원을 조사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 내용은 가구 내 식품소비행태뿐만 아니라 외식 행태와 식품의 표시‧안전성 등 식생활 전반에 관한 인식을 포함한다.
목차
제1장 서 론
제2장 조사 설계
제3장 조사 내용과 방법
제4장 가구 내 식품 구입 및 소비행태 조사 결과
제5장 외식 소비행태 분석
제6장 식생활 행태
제7장 식품소비 정책
제8장 2015 특별주제: 가정간편식(HM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