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지속가능한 도시농업

독일의 도시농업은 슈레버가르텐(클라인가르텐)을 시작으로 200여년에 가까운 역사를 가지고 있다. 독일의 도시농업은 단순한 도시 외곽에서의 과일·채소 재배를 하던 도시농업을 지나 지역주민, 스타트업 창업자, 유통기업 등의 많은 관심 속에 새로운 방향을 탐색하며 발전해가고 있다. 본고에서는 독일의 지속가능한 도시농업에 대해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