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도시양봉의 현황과 사례

초록

도시양봉은 도시 내에서 벌을 키우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이른 시기부터 도시양봉을 도입한 도시에서는 도시양봉을 통해 꿀벌의 중요성을 알리는 것뿐만 아니라 안전한 먹을거리에 대한 교육, 지역민의 일자리 창출, 도시의 생물다양성 회복, 심리치료 등 쓰임새가 다양해지고 있다. 도시양봉으로 유명한 나라는 영국, 일본, 미국, 덴마크, 캐나다, 이탈리아, 프랑스 등이 있다. 같은 도시양봉이라도 각 나라별로 고유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본고에서는 해외 도시양봉의 현황과 사례에 대해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