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대두 수입국들의 수급변화와 관련 정책

2016년은 UN에서 지정한 ‘콩의 해(International Year of Pulses)’이다. Pulse은 대두(Soybeans)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콩을 아우르는 용어이다. 그중 대두는 3,000년 전부터 동아시아 지역의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으로 식량안보에 기여하고 있다. 하지만 20세기 중반이후 사료 수요의 급증, 아시아 국가들의 경제성장, 중국의 시장개방, 바이오디젤에 대한 관심 증가로 대두의 세계 수급 여건은 크게 변동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주요 대두 수입국들의 수급변화와 관련 정책에 대해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