밭 식량산업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

우리나라 식량자급률은 2015년 기준 50.2%로 낮은 수준이며 특히 콩, 밀, 옥수수 등 주요 밭 식량작물의 자급률은 32.1%, 1.2%, 4.1%로 매우 낮은 수준이다. 중장기적으로 식량위기에 적절히 대응하고 식량안보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수입의존도가 높은 밭 식량작물의 안정적인 생산 및 유통체계를 구축하여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정부는 2011년 「주요곡물수급안정대책」을 수립하여 밭작물산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한 바 있으나 쌀의 공급 과잉, 소비패턴의 변화, 시장개방의 가속화 등 밭작물을 둘러싼 여건이 크게 변화함에 따라 이에 대응한 새로운 정책수립이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주요 밭 식량산업의 전반적인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SWTO분석을 통해 밭 식량작물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한편, 생산단계부터 가공, 유통, 소비 등 단계별로 중장기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