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관측의 목적은 소비자, 생산자, 산업계, 정부 등 다양한 시장 참여자들에게 수요와 공급, 더 나아가서는 미래 가격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시장 참여자의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사회 전체적으로는 효율적 자원배분을 도모함에 있다.
농산물 소비의 영역은 고유의 특징을 지닌 다양한 농산물 수요자 및 수요처를 대상으로 할 뿐 아니라 예측하기 어려운 소비트렌드/사회분위기, 사건/사고 및 언론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따라서 농산물 소비관측은 관측의 수행이 어렵고 그 정확도가 보장되지 않아 이제까지 상대적으로 적은 관심을 받아왔다. 수요와 공급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되는 가격을 예측함에 있어 소비관측도 농업생산관측만큼 중요하다는 것은 경제학의 기본적인 원리이다. 기존의 농업생산관측은 양질의 소비관측과 결합될 때 그 목적을 더욱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으므로 타당성 있는 소비관측사업의 운영 및 도입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농산물 소비관측사업의 경제적 효과를 실증적으로 계측하여 신규 사업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또한, 소비관측을 수행함에 있어서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조사 및 데이터를 검토하여 최종소비처별 관측방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농산물 소비관측 신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관련 법률을 검토하고, 조직/인력/예산에 대한 안도 제시하였다.
목차
제1장 연구 개요
제2장 농업관측 현황 및 소비관측 도입 필요성
제3장 소비관측 해외 사례
제4장 소비관측 활용가능 조사 및 데이터 검토
제5장 농산물 소비관측 도입 및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