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농업: 결론 및 시사점

사회적 농업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사회 구성원들에게 품질이 높고 효과적인 치유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다. 정부나 건강 및 복지제도와 관련된 기관 측면에서 사회적 농업은 비용 효율적인 대안적 서비스 공급원으로서 가치가 있다. 특히 농업부문의 위축이 지속되고 있는 위기 상황에서 사회적 농업은 농가뿐만 아니라 농촌의 활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자극제가 될 수도 있다. 본고에서는 지금까지 세계농업에서 다루어 온 사회적 농업에 관한 내용을 종합 정리하고 우리나라 관점에서 사회적 농업의 미래를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