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개호식품 산업 동향

개호식품의 개호(介護)란 곁에서 돌봐준다는 뜻으로, 체력적으로 약해진 고령층을 고려한 식품이나 서비스를 의미한다. 개호식품은 본래 음식 섭취 및 소화에 어려움을 느끼는 고령 인구가 이용하는 식품으로 요양시설 및 병원 등에서 제공하는 급식 및 간식, 조리식품 등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러나 최근 스마일케어 식단으로 그 의미가 확대되면서 고령 인구뿐만 아니라 음식 섭취가 어렵거나 영양 균형상태가 좋지 않은 청장년층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식품이 출시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일본의 개호식품 산업 동향에 대해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