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 독감(Avian Influenza)의 최근 국제 동향-미국과 EU 사례

초록

2016년 11월에 발생한 조류독감(Avian Influenza, AI)으로 사육조류(또는 가금류) 산업에 커다란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조류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급성 가축 전염병으로 닭과 오리, 칠면조 등 사육조류에 피해를 준다. 본고에서는 OIE에 통보된 자료를 근거로 세계적으로 보고된 조류독감의 추이를 살펴보고, 미국과 EU의 발병 현황과 대응체제에 관해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