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지은행사업 개편을 통한 농지이용 효율화 방안 연구

저자
김수석박현태박영구
출판년도
2016-11-30
초록
농지규모화사업을 포함한 농지은행사업을 둘러싼 정책여건의 변화에 따라 농지은행사업의 방향을 재정립하고, 이러한 방향 정립에 입각한 농지은행사업 개편이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쌀생산 과잉으로 촉발된 농업구조 조정의 필요성은 농지은행사업의 중점 변화를 검토하게 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이 연구는 농지규모화사업의 개편방향으로 기존 사업 성과의 유지·확산과 동시에 조직경영체의 농지집단화 지원과 신규 취업농의 농지확보 지원을 제시한다. 또한 농지매입·비축사업에서는 사업목표를 시장점유율 유지를 통한 농지시장의 안정화에 두고 이를 위한 실천방안을 단계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목차
제1장 서론제2장 영농현실 분석 및 정책여건 전망제3장 농지은행사업 추진 성과와 한계제4장 외국의 농지은행 관련 제도 및 사업제5장 농지은행사업 개편의 기본방향제6장 농지은행사업 개편방안
발행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과제명
농지은행사업 개편을 통한 농지이용효율화 방안 연구
발간물 유형
KREI 보고서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21730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탁보고서 (C)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