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읍 소재지 마을의 주민 의식 조사 결과

초록

본 설문조사는 우리 연구원에서 수행하는 ‘한국 농어촌 마을의 변화 실태와 중장기 발전 방향’ 과제의 2차년도 연구의 일환으로 실시되었다. 배후 농촌 마을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사례 마을이 존재하는 부여군 부여읍과 함양군 함양읍, 울주군 언양읍의 3개 읍지역을 조사 지역으로 삼았다.본 자료집은 사례 지역 주민 약 1,600명을 대상으로 정주형태 및 경제활동, 읍 소재지 거주 배경, 주민의 사회적 특성, 정주환경 변화에 대한 주민 인식 등의 조사 결과를 담고 있다. 주민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에 의한 방문 면접으로 이루어졌으며, 리서치기관에 의뢰하여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