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원격 농촌 마을의 변화 실태 조사

초록

본 조사는 일반 및 원격 농촌 마을 단위의 미시적인 변화 실태와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였으며, 대표자 면담조사와 현장 조사를 통해 파악한 결과를 담고 있다. 일반 및 원격 농촌 마을은 정부지원 사업의 활용 여부가 타 유형에 비해 중요한 변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공동체활동을 비롯하여, 생태·문화 경관, 어메니티 등 마을이 보유한 자원 여부에 따라 여러 마을이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향후 사례 마을들의 변화를 전망하고, 유사한 성격의 농어촌 마을의 변화를 유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