밭작물의 분포 특성과 집적화 유형 분석

밭농업이 재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시장 개방의 확대로 수입 농산물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고 대내적으로는 농업 인력이 고령화되어 농가소득이 불안정해지는 등 우리 밭농업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한·중 FTA 발효 등 지속적인 농산물 시장 개방의 확대에 대응한 밭농업 경쟁력 제고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이러한 속에서 밭작물 경쟁력 제고를 위해 다양한 정책적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특히, 주요 밭작물의 산지를 중심으로 농업경영체의 조직화를 이루고, 이를 토대로 한 밭기반정비와 기계화 등 생산시스템의 효율화를 추구하고 있다.본 연구에서는 주요 밭작물의 품목별 공간분포 분석을 통해 집적화 유형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기반 정비, 인력 확보, 경영체 조직화 등과 관련한 밭작물의 품목별 정책 방향 수립이나 관련 연구 수행의 기초자료 제공에 그 목적을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