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기후스마트농업 연구동향 및 적용 사례

지구온난화 및 그에 따라 기후변동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기후스마트농업에 대한 논의는 국제적으로는 2010년부터 이루어졌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최근에야 관심을 갖기에 이르렀다. 국제적으로 기후변화 관련 농업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보면 전적으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기보다는 기후스마트 농업기술이라고 판단되는 기존에 개발된 기술이나 영농관리방식을 지역의 여건에 맞게 적용하고, 이를 현장에서 확산되도록 하는 여건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고는 해외 동향 및 기술의 실질적 적용 관점에서 기후스마트농업기술을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