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역의 오염이 갈수록 심각하다는 이야기가 자주 거론된다. 자연과 생활환경, 농업생산환경이 나날이 악화되어 가고 있다는 것이다. 냇가에서 고기를 잡던 시절은 옛날이 되었으며, 아름다운 금수강산을 자랑하던 시절도 지나가는 듯하다. 이제는 국가가 지향하는 지속가능한 순환사회의 실현을 위해 농업과 농촌정책에서도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이다.
농촌에서 나타나는 오염의 종류는 대기·수질·토양오염과 악취 등으로,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도시와 대동소이하다. 농촌 내 공장과 관광업, 숙박업소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 농촌 생활과 농산물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염원 등 그 종류가 다양하고 양도 적지 않다. 이제 지하수조차 오염이 심각하여 거의 모든 농촌에서 샘물을 더 이상 음용수로 사용하지 못할 정도이다.
순환사회, 순환농촌의 현실화를 위해서는 지금 농촌지역의 오염이 어느 상태이고, 구체적으로 어떠한 경로를 통해 환경이나 사람과 가축에 피해를 주는가에 대한 심층적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바탕 아래 대응방안을 강구한다면 매우 실효적인 정책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연구의 제약 때문에 구체적이고 과학적인 오염의 원인과 오염과정, 피해결과를 심층적으로 검토하지 못하였다. 대신 현재 농촌지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상황과 그 원인, 농민들의 생각, 그리고 관련 제도 등을 간단히 정리하였기 때문에 현재의 상황을 이해하고 향후 심층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데 주춧돌이 될 것이다.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농촌 오염원의 종류와 내용
제3장 농촌 폐기물 처리정책
제4장 농촌오염원 처리 실태
제5장 요약과 함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