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물 교역

초록

물은 인간의 삶을 위한 필수자원이며 전 세계 수자원의 2.5%만이 실제 인간이 사용할 수 있다. 즉, 물은 제한적인 자원이며 생산 외에 식수로서 인간에게 필수적이다. 세계 각지에서 물을 둘러싼 문제가 발생되고 있으며 향후 인구 증가 등으로 인해 식량 생산을 위해 물을 확보하는 것은 세계적인 관심사항이 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가상수 개념부터 가상수 교역 연구들을 통하여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지속가능한 자원관리를 위한 가상수 교역의 의미와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