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민경택-
dc.contributor.other이상민-
dc.contributor.other정호근-
dc.contributor.other장철수-
dc.contributor.other구자춘-
dc.contributor.other송성환-
dc.contributor.other변승연-
dc.contributor.other은종호-
dc.contributor.other박지은-
dc.contributor.other정동열-
dc.contributor.other백지현-
dc.date.accessioned2018-11-15T13:06:15Z-
dc.date.available2018-11-21T01:21:33Z-
dc.date.issued2017-05-30-
dc.identifier.otherC2017-13-
dc.identifier.uri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21969-
dc.description.abstract밤, 표고버섯, 떫은감, 산양삼 등 단기임산물은 우리나라 임업 성장을 이끄는 품목일 뿐만 아니라 임업인 소득에서도 중요한 품목이다. 단기임산물은 생산자의 노력과 정부 지원에 힘입어 꾸준히 성장하여 왔고 수출에서도 중요한 유망 품목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국제시장에서 경쟁여건이 달라지면서 단기임산물 수출은 어려운 여건에 처해 있다. 저가의 중국 임산물과 가격 경쟁에서 밀리면서 시장 점유를 점차 내어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생산비가 상승하여 가격 경쟁력 개선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 기술개발을 통해 안전하고 품질 좋은 임산물을 생산하여 가격 경쟁의 불리함을 극복할 필요가 있다. 특히 임산물 원물 수출에 머무르지 않고 외국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가공품을 개발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이러한 배경에 기초하여 우리 연구원은 한국식품연구원과 공동으로 수출 가능한 임산 가공품 개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보고서는 해외 임산물 시장의 동향을 조사하고 임산물 수출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를 수행한 결과이다. 단기임산물의 주요 수출시장인 일본, 경제성장과 함께 거대 소비시장을 구축한 중국, 신흥 소비시장으로 떠오르는 동남아(대만, 홍콩, 베트남)의 임산물 시장 동향을 조사하였다. 또,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소비자 선호가 높은 품목을 발굴하고 선호하는 상품 특성, 임산물 가공품의 수출가능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단기임산물의 수출확대 방안을 제시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 론 제2장 우리나라 단기임산물 생산·유통 및 수출입 실태 제3장 일본의 임산물 시장조사 제4장 대만의 임산물 시장조사 제5장 중국의 임산물 시장조사 제6장 홍콩의 임산물 시장조사 제7장 베트남의 임산물 시장조사 제8장 단기임산물 수출 전략 제9장 요약 및 결론-
dc.publisher한국농촌경제연구원-
dc.title단기임산물 생산·유통 및 수출실태 조사와 수출촉진을 위한 전략 상품화 및 해외마케팅 방안-
dc.typeKREI 보고서-
dc.embargo.terms9999-12-31-
dc.embargo.liftdate9999-12-31-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탁보고서 (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