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고기이력제를 활용한 축산관측 고도화 연구

저자
서홍석김충현이형우김진년
출판년도
2017-05
초록
최근 들어 쇠고기이력제의 신뢰도가 일정 수준 확보된 상황에서 이력자료를 기반으로 한 한우 수급모형의 구축이 요구되고 있다. 기존 한우 수급관련 통계자료는 통계청에서 수행하는 가축동향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하는데, 이는 3,068개의 표본과 일정규모 이상 한우 사육 농가를 대상으로 조사·추계하는 표본 조사 방식으로 산출된다. 이에 반해 쇠고기이력제 자료는 전국의 한우 농가를 대상으로 개체별 식별번호를 부여하는 방법으로 집계하는 전수 조사 방식으로 산출되며, 가축동향조사 자료보다 신뢰성 부분에 있어 우위에 있다. 이에 따라 통계청은 2017년 4월부터 이력제 자료를 가축동향조사 자료와 동시 공표하기 시작하였으며, 2017년 9월부터 가축동향조사의 소 통계를 이력제 DB로 완전 대체할 계획이다. 본 연구에서는 통계청의 한우 조사·작성방식이 변경되기 이전에 쇠고기이력제 자료가 갖고 있는 내생적인 장점과 특징을 살펴보고, 이를 활용하여 고도화된 한우 수급전망모형을 구축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제2장 쇠고기이력제로 본 한우산업 현황제3장 쇠고기이력제 자료 검토 및 활용방안제4장 쇠고기이력제를 활용한 한우 수급모형 설계제5장 추정방법 및 추정결과제6장 예측력 검증 및 시나리오 분석제7장 모형의 이용·활용과 시사점
발행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발간물 유형
KREI 보고서
URI
http://repository.krei.re.kr/handle/2018.oak/21991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탁보고서 (C)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