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돌아오는 농산어촌 조성을 위한 지역정책 : 제20차 농어촌지역정책포럼

초록

현재 우리 농촌은 인구 고령화, 과소화 공동화의 위기와 귀농 귀촌 확산, 6차산업화 등의 새로운 기회가 공존하는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새 정부에서도 젊은이의 유입을 촉진하여 농촌의 활력을 증진하고 농촌을 재건하려고 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농촌은 열악한 정주생활 기반과 도농 간 격차로 인해 정주 만족도는 낮아 활력 있는 농촌 재건은 쉽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제20차 농어촌지역정책포럼에서는 새 정부의 농촌정책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사람이 돌아오는 농산어촌 조성을 위한 지역정책”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를 통해 사람이 돌아오는 농산어촌이 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 지자체의 지원 및 그들 간 협력 네트워크는 물론이고 주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중요함을 논의 할 수 있었다.이 자료집은 제20차 포럼에서 발표 된 세 편의 발표인 “새 정부의 농촌 지역개발정책 방향, 농촌의 생활 인프라 현황과 과제, 인제군의 농촌 활성화 사례발표로 농촌지역 발전의 성장 동력으로 활용하기 위한 농촌정책의 과제”와 참여자들의 토론 내용을 담았다